본문 바로가기
경제&증권 소식

"내가 왜 이걸 들고 있지?" 종목 간단 분석 - 알트리아 그룹 (Altria Group, Inc.)

by 놀고또놀고싶은사람 2022. 9. 13.
728x90
"내가 왜 이걸 들고 있지?" 포스팅은
이 종목을 왜 샀는지 이유를 저장하기 위한 수단이며 개인적인 공부 겸 분석이므로 틀릴 수 있습니다.
종목 추천이 아닌 단순 개인 포스팅임을 분명히 밝힙니다.

1. 개요

 '말보로' 담배로 유명한 필립모리스는 2008년에 자회사 필립모리스와 모회사 알트리아그룹으로 나누어졌다. 이 후 필립모리스는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고 알트리아 그룹은 미국 내에서만 사업을 하고 있다. 필립모리스는 전자담배'아이코스'를 개발해왔고 알트리아그룹은 '쥴' 이라는 전자담배를 개발했지만 미국 내 에서 판매가 금지되어 최근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. 주 사업 영역 및 매출은 역시 궐련형 담배가 98% 수준이고 그 외 와인이나 무연 담배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. 담배는 방어주, 경기둔감주 등으로 불리는 만큼 인플레이션이나 경기침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종목이기도 하다.

티커는 MO

 

2. 분석

올해 차트

앞서 다루었던 ABR 과 거의 유사하다.
올해 6월을 기점으로 많은 하락을 겪었고 그 뒤로 천천히 상향중이다.
그러나 여전히 장기적인 추세에서는 하향세를 겪고 있다.
대부분의 미국 시장 종목이 그렇듯 MO도 하락 후 최근 상승세에 같이 올라타고 있다.
그러나 잠깐 반등을 주면서 베어마켓의 형태를 보여주는 것일 수도 있으니 주의가 필요하다.

 

손익계산서 분기 / 연간

최근 사업 운영은 아주 원활해보이지는 않다.
연간으로 봐도 2019년에 순이익이 좀 빠졌었고 2021년 9월 분기에도 순이익 적자였다.
아래 현금흐름으로 봐도 짐작할 수 있겠지만 꾸준히 벌고 있다고 보기에는 어렵다.
최근 어려워진 경기에 더불어 '쥴' 전자담배의 미국 판매금지로 논란이 많았기에 사업이 어려웠다고 보인다.

 

대차대조표 분기 / 연간

총 부채가 점점 늘어나는 모습이다.
경영난에 시달리고 있는 것이 아닌가 짐작해본다. 
물론 자세한 속사정은 뉴스를 뒤져보거나 여기저기서 정보를 캐내야하지만 당장 재무상황만 보면 좋다고 볼 수는 없다.
아래 현금흐름도 참고로 덧붙였는데 순이익은 그런대로 좋아보이지만 역시 순현금흐름(회사의 현금 잔고)이 아쉽다.
이는 '쥴' 전자담배의 투자 비용이 반영된 것으로 보인다.

 

현금흐름 분기 / 연간

 

단점만 보이는 것은 아니다.
사실 알트리아는 전통적인 '배당킹' 종목으로 
52년 동안 배당을 꾸준히 지급했으며 배당성장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.

 

배당 성장
배당금 지급 내역 상세


닷컴버블, 금융위기 등 여러 경제 위기를 거쳐왔음에도 불구하고 꾸준하게 지속해온 배당성장은 
앞 서 우려했던 모든 점을 상쇄할 정도로 높은 가치가 있는 장점이 아닐까 싶다.

 

3. 결론

말보로의 시장 점유율

알트리아그룹의 대표 상품인 말보로의 미국 소매 시장 점유율이 무려 42퍼센트다.
이런 점을 빗대어 볼 때, 비록 전자담배 시장의 투자에 실패하여 재정적인 타격을 입었지만
여전히 시장에서 높은 점유율을 확보하고 있으며 안정적인 매출 파이프라인을 갖고 있다고 보인다.
기존에 알트리아를 계속 보유하고 있는 주주는 이번 하락 시기에 조금 더 매수해도 좋지 않았을까 하는 생각이다.
나는 다행히 6월 하락 중 분할매수로 소량 신규 진입했으며 앞으로 꾸준히 모아볼 생각이다.

728x90